1.가물치
가물치는 여성에게 좋은 식품이고 냉대하증이 있을 때나 산후 기력을 회복하는데 가장 좋은 생선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허하고 냉한 체질이거나 기력이 아주 약한 사람일 경우는 오히려 독이 됩니다. 그리고 피부질환이나 종양이 있을 때도 피해야 합니다.
2. 가자미
가자미는 피부에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나 많이 먹으면 인체의 위쪽으로 기가 올라와 머리가 탁해지고 울화가 치미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어린이들은 가자미를 잘못 먹으면 기침을 하거나 습진이 생길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3. 고등어
회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등어는 편두통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발표도 있지만 신선도가 떨어지는 고등어는 히스타민의 작용으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고등어는 지방이 많은 생선으로 신선도가 떨어지기 쉬우므로 회로는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고혈압이나 당뇨병, 신장병 등의 환자는 고등어자반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굴
정력제로 손꼽히며 특히 혈압조절 작용을 하는 굴이지만 산란기인 5월에서 8월까지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영양가도 떨어지고 숫컷이 암컷으로 변하는 시기 이므로 이때 먹으면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꽁치
꽁치는 허약체질 개선과 뇌혈전 예방에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알레르기성 체질이나 평소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조심해서 먹어야 합니다.
6. 농어
항공기 기내식으로 쓰일만큼 맛있는 생선으로 유명한데요. 뿐 만아니라 소화기능을 좋게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다만 농어는 강한 산성식품이므로 꼭 야채와 함께 먹어 보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도미
도미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기력을 충전시켜주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습진이나 종기가 잘생기는 체질에는 오히려 습진과 종기를 심화시키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8. 문어
정력제로 알려져 있는 문어는 간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위장이 허약한 사람이나 위하수 저혈압, 냉증 등이 있는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9.새우
새우는 의서에 기록된 바에 의하면 지나치게 먹을 경우 풍과 열을 일으키고 종양과 냉을 일으키며 혈을 해한다고 합니다. 또 수염이 없는 새우나 삶았을 때 흰색이 되는 새우는 먹지 못한다고 합니다.
10. 오징어
산성식품으로 야채같은 알카리성 식품과 함께 먹어 중화를 시키는 게 좋습니다 . 또 위궤양이나 위산과다시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잉어
잉어는 부종이나 모유 부족에 좋기 때문에 산모들이 많이 먹기도 합니다. 다만 간디스토마 유충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회로 먹는 것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