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술후 회복에 좋은 음식

1. 인삼사과생즙

 

인체에서 '기'란 생체의 에너지원이며 질병을 이겨내게 하고 세포를 정상화하며 재생시키는 힘입니다 그리고 영양과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하는 추진력인데요 인삼이 이런 기를 돋구는 역활을 합니다. 

인삼의 사포닌에는 세포활력작용이 있어 이 세포활력작용이 상처를 빠르게 회복시키기 때문에 수술후 인삼을 먹으면 수술상처가 빨리 아문답니다. 

 

*복용방법 : 하루에 인삼 6~12g을 물500ml 정도에 넣고 끓여 반으로 되게 달인 후 하루동안 차처럼 마시면 됩니다.

또는 수삼을 믹서에 갈아 생즙을 내어 마셔도 좋은데요. 이때 사과 3~4알을 함께 넣어 갈면 더 좋습니다. 사과는 껍질 째 가는 것이 좋구요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식초를 탄 물에 다시 한 번 더 씻어주면 농약걱정없이 안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복부수술을 한 후에는 사과를 드시면 안됩니다 복부에 가스가 차기 쉽기 때문입니다. 

 

 

2. 복부수술 후엔 잉어죽

 

잉어죽은 수술 후 기력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술후 복부에 가스가 차고 소화가 안될 때 또는 잘 붓거나 관절 마디 마디가 부으면서 아플 때도 좋습니다. 특히 제왕절개로 출산한 후에는 정말 좋다고 합니다. 

 

*복용방법 : 잉어 한 마리와 마늘 깐 것 통째로 2통 껍질째 씻은 생강1개를  넣고 물에 푹 고은 후 걸러 그 물에 쌀을 넣고 죽을 쑨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해서 먹습니다 

 

혹은 잉어 큰 것 한마리의 내장을 꺼내고 씨를 뺀 대추 50개를 뱃속에 넣고 삶아 그 물을 이틀에 걸쳐 6회 마십니다.

 

또 복부수술후 소변보기가 어려울 때는 유자씨로 차를 만들어 마시면 좋습니다. 유자씨 35g을 프라이팬에 볶아 7일간 나누어 드세요.

 

 

3. 우유식초

 

수술후엔 빈혈이 생기기 쉽습니다. 이때는 우유식초가 좋습니다. 이것을 마시면 칼슘이 눈의 띄게 증대하면서 수술후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유식초에 녹차가루를 첨가하면 각종 비타민과 철분, 칼륨, 칼슘, 탄닌 등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어 빈혈 뿐 아니라 수술후 몸을 회복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또 뼈수술후엔 계란식초가 특효입니다 

 

*복용방법 : 우유 한 컵에 3큰 술의 식초를 조금씩 부으면서 섞으면 마치 요쿠르트처럼 걸쭉해 집니다. 이것을 마시거나 떠먹으면 됩니다. 

 

계란식초는 식초 200ml에 날계란 한 개를 잘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껍질째 넣어 상온에서 1주일 보관 후 얇은 막을 건져내고 계란과 식초를 잘 저어 섞은 후 하루에 10~20ml씩 복용하시면 됩니다

 

 

 

4. 연근조림

 

수술호 변비에는 연근조림을 많이 드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연근에는 비타B12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수술후 빈혈에도 좋구요. 지혈작용도 한답니다. 수술후 출혈은 멈추었지만 분비물이 계속 나면서 잘 아물지 않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에 좋은 매실 잘 먹는 방법  (0) 2019.12.20
보약  (0) 2019.12.19
눈이 침침할 때  (0) 2019.12.17
두통에 좋은 약재와 채소  (0) 2019.12.17
구절초 (Siberian chrysanthemum)  (0) 2019.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