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황의 효능

1. 주요특징

 

지황은 현삼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뿌리와 뿌리줄기를 주로 약재로 사용합니다. 지황은 생뿌리 그자체를 생지황, 햇볕에 말린 것을 건지황, 시루에 쪄서 말린 것을 숙지황이라고 부릅니다. 중국이 원산지이며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는 귀화식물입니다. 지황은 자음, 보혈 강장, 쟁혈 지혈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풀인데요. 동의보감, 의방유취 등 많은 한의학고서들에서 그 효능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최근 '지황'의 소화장애를 일으키는 성분을 분해하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들려오기도 하는데요. 다양한 효능과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합니다.

 

2. 지황에 대한 기록들

 

동의보감에서는 지황을 장수의 약재로 꼽고 있으며 지황을 먹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의방유취'에서는 간장과 신장을 보하며 음혈을 자양하는 좋은 보혈약으로 기록하고 있고, '신농본초경'에서는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노화하지 않는다고 하였으며 '이간방'에서는 남자가 음허경향이 많을 때는 숙지황을 사용하라고 쓰고 이씨습니다. 

 

3. 효능들

 

* 생지황의 주요 약효로는 1) 피의 열을 식혀주고 2)기혈을 고르게 하며, 3) 배꼽 주위가 아픈 것을 멈추어 주고 4).음을 보충하고 양을 억제하며, 5) 신수를 보강해준다고 합니다. 

 

* 혈압강화 작용과 강심작용을 하고 증혈 정혈 작용을 하며 새로 피를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안색이 좋지 않거나 빈혈이 있을 때, 만성피로, 손발냉증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 생지황 속에 들어있는 '레흐마닌 성분'은 혈당을 낮아지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

 

4. 주의해야 할 점

 

숙지황을 오래쓸 경우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복부팽만, 설사, 위장불쾌감이 생길 경우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5. 사용방법

 

* 뿌리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여 하루동안 나누어 마십니다 외용으로는 짓찧어서 환부에 붙여줍니다.

* 뼈가 삐었을 때는 생지황을 찧어서 술과 함께 그 즙을 마십니다. 이때 찌꺼기는 밀가루에 반죽해 환부에 붙여주면 어혈이 풀린다고 합니다. 

 

* 갑자기 귀가 울리거나 잘 들리지 않을 때 생지황을 매와 함께 구워 베에 싸서 자주 귀를 막아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토하거나 코피를 흘릴 때는 생지황즙 1리터를 하루에 세 번 나누어 마시면 좋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수하는 약재  (0) 2020.01.07
국화의 효능  (0) 2020.01.07
창포의 효능  (0) 2020.01.06
특별한 효능이 있는 몇 가지 곡류  (0) 2020.01.04
감기 예방과 치료에 좋은 식품  (0) 2020.01.03